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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탈출 #초협력 #소통 #리더십 #집합적임팩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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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서는 세상을 구할 수 없다! 집합적 임팩트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라

#집학적임팩트 #협업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창의적문제해결
"몰입감 최고였던 게임!! 팀원들과 하나씩 클리어할 때마다 쾌감이 장난아니었어요ㅎㅎ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려는 의지도 중요하다는 걸 깨닫고 갑니다" "게임으로서도 이색적인 포맷과 꿀잼스토리로 너무너무 즐거웠고 과몰입했습니다. 집합적임팩트의 원론적이고 다소 교과서적일수있는 5가지 성공요소들을 게임으로 몸소 체험하니 앞으로 협력사업이나 사내회의, 심지어는 일상에서의 인간관계에서도 큰 도움될것 같습니다!!!
초연결시대가 되면서 우리 조직과 세계가 직면하고 있는 도전들은 그 양과 복잡성이 압도적으로 커진 상태입니다.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 역시 과거의 정적인 모델을 내려놓고 '초연결조직'으로서의 동적인 모델로 모색해야 합니다. 화성탈출은 집합적 임팩트(Collective Impact)라는 글로벌 협력 모델을 차용해서 우리 조직내에서의 창의적 소통과 협력은 물론 다양한 이해 조직과의 초협력을 통한 공동의 문제해결을 모색하는 새로운 접근 방법을 제시하는 혁신적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집합적 임팩트란

집합적 임팩트란 동일한 문제를 해결하기 희망하는 다양한 부문의 기업/기관들이 모여 상호 자원 및 전문성을 공유하며, 공동의 목표 설정부터 임팩트 창출까지 한 팀으로서 목표를 달성하는 문제 해결 전략
기업의 사회가치창출이라는 CSV 개념을 창시한 마이클 포터와 마크 크레이머가 설립한 컨설팅 전문 기관 FSG가 스탠포드사회혁신저널(SSIR)에서 제안한 개념으로 초협력의 문제해결을 위하여 공동 목표 수립, 공동 측정 체계 확립, 상호 강화 활동, 지속적 의사소통, 중추 지원 조직의 다섯가지 조건을 제시함
쉽게 말하면 복잡한 이해관계의 문제를 해결하며 도전했던 다양한 케이스들을 분석하여 초조직 수준에서의 소통과 협력, 리더십의 요소들을 제안한 것으로 현재 다양한 사회문제, ESG는 물론 기업의 내적 성장 전략으로서의 핵심 요인으로 널리 알려지고 있음
이미지 출처: 신한스퀘어브릿지제주
FSG 집합적 임팩트 소개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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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탈출 콘텐츠 개요

우리팀은 미지의 행성 화성을 탐험하고 있다. 하지만 기상악화로 조난되고 마는데… 기상 예보에 따르면 더 거대한 모래폭풍이 다가오고 있다고 한다! 남은 시간은 90분! 어서 대피소를 찾아 구조대를 요청하여 탈출하라!
<화성탈출>은 당면한 공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리더와 구성원들이 파편화된 정보와 자원을 조합하여 목표를 실현하는 초협력형 프로그램으로 구성원 모두가 적극 소통하며 집합적 임팩트의 핵심을 경험합니다.
게임은 3단계로 각 팀 단위의 도전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과 팀과 팀이 협력하며 Team of Teams 방식으로 궁극의 공동 목표를 수행하는 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단계: 5명 단위로 한 팀을 구성, 한 명은 스토리를 진행하는 팀장 역할을 수행하고, 다른 구성원들은 각자가 가진 파편 정보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주어진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아내고자 협력합니다.
2단계: 각 팀이 목표수행을 완료하면 자신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다른 팀의 도전을 지원하며 문제 해결의 가속도를 만들어냅니다.
3단계: 모든 팀이 개별 과제를 완료하면 비로소 최종 관문을 해결하는 단서를 얻게 됨으로써 함께 미션 성공을 이루어냅니다.
참가자들은 문제 해결을 위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측정 방법(해석의 틀)을 도출한 다음, 함께 자신의 자원을 연결하여 작은 문제를 해결하고 큰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속의 틀로 활용하는 체험을 하게 됩니다.

교육 특징:

화성탈출은 초협력,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리드십을 통한 집합적 임팩트 요소를 실감나게 경험으로써 체득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흥미로운 이야기 전개, 배경음악, AR, 햅틱, 웹뷰 등의 몰입기술을 접목한 실감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리더와 구성원들은 각자의 지점과 역할을 인식하고 지속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며 레이더 장치를 관찰하듯 자신과 상대가 가진 정보들을 계속 발신하며 동기화해야 함을 깨닫습니다.
제시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정의, 해석, 해결 방법들이 모두의 참여를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다는 점과 공통의 해석과 접근 방법이 도출되었을 때 문제해결의 가속도가 일어나며 더 큰 문제 해결로의 에너지로 작동함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행동유발요소를 활용한 미션설계로 문제 해결의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발현되는 행동들이 집단에 어떻게 반영되는지가 여실히 들어나며 변화를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를 몸으로 느낄 수가 있습니다.

교육 현장

집합적 임팩트 교육 현장, 신한스퀘어 소셜임팩트챕터 프로그램(SSIC)

교육 개요

전체 2시간 전후 기본 구성으로 진행 (쉬는 시간 포함)
오프닝 → 화성탈출 액티비티 (1시간~1시간30분) → 랩업

1. 오프닝 및 팀구성

재미있는 팀 구성 진행 , 오리엔테이션.
재미있는 방식의 게임 도입으로 5인 1조로 팀 구성, 팀장을 제외한 나머지 구성원들은 자신의 콜사인을 선택 후 싸인별 문제키트를 가져간다. 콜싸인은 화성의 위성 이름이다.
팀장은 실제 미션을 끝까지 안정적으로 끌어가는 역할로서 파편 정보를 갖고 있는 구성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현재 상태가 어떤지, 무엇이 필요한지를 지속적으로 체크하며 소통이 끊이지 않도록 만들어야 한다.

2.미션 플레이

팀장은 앱을 통해 제시되는 단계적 문제해결 미션을 확인하고 이를 구성원들과 소통, 처음 구성원들은 자신과 상대가 무엇을 들고 있는지조차 모르지만 각자가 가진 정보들을 서로 소통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필요하고 연결해야지를 구체화 해가며 한 단계 한 단계 문제해결의 여정을 지나가게 된다
조난 상황→가까운 기지를 찾아라→기지의 문을 열고→전력을 가동한다→식량저장고를 찾고→통신장비를 가동한다→구조대의 메세지를 확인→팀원들을치료하고→산소충전 후→비상로켓을 타고→구조용 우주선에 구조신호를 보내고→조종사를 찾아서→귀환용 코드를 완성하여→미션완료의 총 14단계 미션.
구성원들은 나머지 구성원들은 화성탈출에 필요한 서로 다른 정보의 파편들 세트를 갖고 있고 서로가 무엇을 갖고 있는지 처음엔 알지 못하여 서로 적극 소통과 격려, 지원을 통해 미션수행을 풀어간다.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소통을 방해하는 요소, 협력을 방해하는 요소가 무의식적으로 드러나게 됨을 깨닫게 되고, 반대로 그런 벽들을 넘어서면서 일어나는 협력의 시너지를 깨닫게 된다.
포보스: 화성기지의 도어락 패턴, 통신장비 코드표, 계기판 화면, 예술작품, 구조선이름 일부
올림푸스: 기지 도어락, 전력시스템 버튼 교체 이슈, 의약품 혼합 코드, 산소 주입기 코드
데이모스: 위치 코드, 전력시스템 가동순서, 통신장비 코드표, 의약품 정보, 계가판 화면, 구조선 이름 이룹
스피릿: 화성표면지도, 식량 저장고 패턴, 수신 메세지 해독법, 의약품 정보, 산소 주입기 코드표, 구조선 이름 일부
각 팀내에서의 미션을 완료하면 이제는 구조 우주선을 만나기 위한 공동의 목표를 완성해야 한다
이는 팀과 팀간의 협력을 통해 해결하는 미션 제시, 이 과정에서 팀간의 협력을 방해하는 요소가 무의식적으로 드러나게 되며 그 양상에 따라 미션 완료의 시간과 성공이 극명하게 나타난다.
공동의 목표를 완성하고 나면 과정 전체가 제시하고자 했던 입체적인 의미를 깨닫게 된다

3. 랩업 - 우리에겐 모두가 필요하다

참가자들의 게임 진행 과정을 통해 초협력,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지원(리더십) 을 통한 집합적 임팩트 요소를 살펴보며 나와 동료들이 내재하고 있는 방해요소들과 개선지점들을 모색하게 된다.
협업:
우리 팀이 보유한 정보를 적절히 활용하여 미션을 해결하였는가?
자신이 가진 정보가 없다고 해서 손 놓고 보고만 있었는가, 함께 해결하려고 노력하였는가?
커뮤니케이션(소통, 지원)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정보를 전달하였는가?
반복적으로 상대방에게 나의 정보를 발신하고, 반대로 상대의 정보를 동기화하고자 노력했는가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소는 무엇이었는가?
그러한 방해 요소가 없는 상황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을 잘 할 수 있었는가?
방해 요소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미션을 성공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리더십
당면한 문제의 핵심을 파악하고 각 구성원들에게 설명하였는가?
팀원들이 보유한 정보와 역량을 충분히 이끌어내었는가?
지속적으로 소통이 끊어지지 않도록 독려하였는가
팀원들간이 서로 열린 마음으로 대화하고 챙기도록 만들었는가
참여후기를 남기고 미션으로 제시한 단체사진(별모양)을 게시, 만족도 평가를 수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