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earch
🎯

보스를 찾아라 #다양성 #포용성 #젠더 #혁신

리얼월드는 보스를 찾아라 젠더 포용성 교육 소개서 다운로드
젠더 바이어스 찾기 워크숍 제안서_2022.pdf
3889.9KB

교육 개요 및 목표:

”Bias is shortcut, Unbias is long way” - Megan Smith, Google X CTO

나도 모르게 갖고 있었던 젠더 관점의 선입견과 편향을 깨닫고
나와 내 일에 있어서는 물론 조직과 공동체의 가능성을 꽃피우는 방법을 모색합니다.

세계적 기업들은 하나같이 다양성과 포용성을 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상자 밖의 생각으로 세상을 바꾸고 있는 나의 동료들에 대한 관점을 넓히세요. 우리가 만들어낼 더 큰 세계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가진 다양한 무의식적 편견들은 ‘생각의 확장을 거부하는 경계’를 뜻합니다. 이는 나의 기호나 스타일 정도로 치부할 수도 있지만, 누구를 채용하고 승진시킬지, 어떤 전략과 캠페인을 선택할지 등 조직의 현재와 미래에 크나큰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도 지속적인 영향을 일으킵니다 - T.V. Raman Research Scientist, Google
우리가 가진 편견을 깸으로써 인간으로서 함께 모든 역량을 사용하고, 개인으로서 성취하기를 바랄 수 있는 그 어떤 것보다 더 많이 이룹니다. 그러니 편견이 끼어드는 걸 막읍시다! - Trier Bryant, CEO, Just Work
내가 가진 편견을 의식하지 못한다면 당신의 진짜 능력으로 기여하고 있지 못할 뿐입니다. 그리고 나의 진짜 수준에서 혁신하고 있지 못합니다. - Kristen Gil, VP, Business Operations, Google
당신의 편견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당신의 제품(서비스)은 좋지 않을 것이며 그 결과도 좋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시간을 갖고 이 이슈에 대해 더 이해할 수 있다면 자신을 만들어가는데 있어서 좋은 리더로서 발전해 가도록, 더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며 사회 전체에도 크나큰 변화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 Megan Smith, Google X CTO

콘텐츠 개요 및 특징

캐치더보스(Catch the boss)는 첩보조직의 요원이 되어 베일속에 가려진 다국적 비밀조직의 보스를 찾아내는 내용입니다. 우리는 보스의 주변 인물들을 탐문 수사하며 획득한 정보를 바탕으로 보스의 몽타주를 완성하여 용의자를 확정해야 합니다.
교육 참가자들은 리얼월드 앱를 활용, 교육장 곳곳에 배치된 주변 인물들을 찾아내어 제시되는 단서를 기록하고 AR, QR, 퍼즐, 패턴 등 실감기술을 활용하는 미션을 종합하여 세계적인 IT기업의 보스를 추리해내는 작전을 수행합니다.
참가자들은 2인 1조로 팀을 구성하고 팀 단위로 수집된 단서를 활용한 몽타주를 그립니다. 과정에서 참여자들에게 내재된 젠더에 대한 편향들이 무의식적이지만 시각적으로 드러나게 되고 이를 통해 우리가 스스로 규정하고 있는 생각의 경계를 확인할 수가 있게 되고 젠더균형을 갖춘 조직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지, 어떤 행동을 취할지의 다짐을 논의합니다.
랩업을 통해 젠더 바이어스가 만들어낸 다양한 오류와 실패 사례들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글로벌 차원의 다양한 노력들을 들여다보며 우리 조직에서 접목하고 접근할 수 있는 지점들을 토론합니다.

교육 현장

세련된 교육 메세지와 인터랙션 시스템으로 구성원 모두가 역동감 넘치고 창의적으로 참여하는 현장을 경험합니다.
팀원과 몰입하며 문제를 해결해가는 역동감 넘치는 교육 현장
교육 공간 전체가 흥미로운 메타버스 공간이 된다
범인의 몽타주를 그리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젠더 편향성이 시각화된다

교육 개요

전체 1시간 30분~2시간 기본 구성으로 진행
실내 공간(교육장,교실 등) 에서 진행

1.팀 구성 후 용의자 수사 시작

오리엔테이션 후 2인 1조로 팀 구성. 한 명은 수사를 끌어가고, 한명은 수사 단서를 바탕으로 몽타주를 그려내는 역할을 수행함
리얼월드 앱의 안내에 따라 탐문 수사를 진행하며 용의자에 대한 증언과 단서를 수집.
용의자에 대한 정보는 저택(교육 공간) 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가상의 NPC 포스터, 실제 사람 등) 로부터 대화를 나누거나 QR, AR 미션을 수행하며 확보.

2. 용의자 수사 미션을 통한 몽타주 그리기

단서가 모두 모아졌으면 자리에 모여 수집된 증거에 따라 몽타주를 그리고 앱의 안내에 따라 최종 용의자를 가려냄.
수집하게 되는 데이터들은 모두 성역할에 대한 바이어스가 입혀져 있어 참가자들은 무의식적으로 자신의 편향성을 그림으로 표현하게.
특히 같은 팀원의 바이어스도 더해짐으로써 편향성은 한층 강화되기도 하고 보정되기도 한다.

3.바이어스 인식에 대한 상호 토론

수사 과정에서 만나는 참고인들과 그들의 증언에는 모두 모두 젠더 고정관념이 드러날 수 있는 지점이 숨겨져 있음
용의자가 여자일수도 있다는 증거가 많지만, 남자라고 생각하게 되면서 제시된 정보들을 왜곡해서 해석하는 경향을 보임
반대로 남자일수도 있는 증거가 제시되었음에도, 여자라고 생각하면서 상대 특성에 대한 고려를 배제하는 경향도 보임
게임이 종료된 후, 참가자 전체를 대상으로 개별 증거들을 하나하나 들여다보았을 때 각자가 가진 편향을 깨달으며 놀라게 되고 특히 팀원이 왜곡을 강화하는데 촉매가 될 수도 있음을 인식하게 됨
참가자들이 그린 몽타주

4.국내외 다양한 바이어스 이슈 사례 공유와 토론을 통해 바이어스가 만들어내는 사회손실을 이해

바이어스 자체를 인식하지 못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실수 및 오류들이 기업의 캠페인으로 채택되며 일어난 사회적 파장을 분석
사람들이 가진 바이어스가 AI의 학습 데이터로 제공되면서 AI에 의한 남녀 차별 발생, 비용 예측 편향, 여성에 불리한 채용솔루션, 검색 엔진의 바이어스 증폭 등의 사례 분석.
결국 우리의 편향이 조직과 사회의가능성을 크게 제약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이를 해결하는 접근을 모색하자고 제안

5. 더 균형을 위한 노력의 의미와 실천방안을 토론 후 종료

젠더 균형을 위한 최신의 연구성과들, 글로벌 기업들의 진지한 노력들을 살펴보며 우리가 가진 생각의 경계를 극복했을 때 어떤 변화를 만들 수 있을지를 상상하고
나부터 그리고 함께 할 수있 는 액션 아이템을 도출하고 토론하며 교육 종료

교육 평가

교육 종료 시점에 리얼월드 앱을 통해 교육 만족도 조사하여 전체가 공유할 수 있도록 함
만족도 만점을 기록하며 젠더 균형 교육의 중요성을 높게 평가함

보스를 찾아라 젠더 포용성 교육 소개서 다운로드

젠더 바이어스 찾기 워크숍 제안서_2022.pdf
3889.9KB

리얼월드 소개

리얼월드는 참여자를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 주인공이 되어 스스로 현실 공간과 온라인을 넘나들면서 나의 반응과 선택에 따라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고 특히 증강현실(AR)은 물론 GPS, 챗봇, NFC, 전화송수신 등 최신의 실감기술까지 접목하여 차원이 다른 몰입감을 경험할 수가 있답니다. 이로 인해 2022년 MZ세대 올해의 트렌드로 리얼월드가 선정되기도 하였고 교육 프로그램에 있어서도 최고의 프로그램이라는 찬사를 얻고 있습니.

유니크굿컴퍼니 소개

유니크굿컴퍼니는 세상이 당면한 문제를 유니크하고 굿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ICT 기업으로 상상만 하던 이야기들을 현실공간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드는 창작자 기반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플랫폼 '리얼월드(Realworld)'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연혁
2022.1. 3년 연속 한국관광공사 ‘올해의 관광벤처’ 선정 (’21 사장상, ‘20 사장상, ‘19 장관상)
2021.12. 신한금융그룹 신한스퀘어브릿지 Hero IR 대상
2021.04. KOTRA 글로벌점프300 스타트업 선정
2020.10. 소셜벤처 혁신대회 최우수상
2019.12. 서울-관광 스타트업 대상
2019.11. 세계기업가정신주간 청년기업인상 표창(중기부 장관상)
2019.11. 문화예술 임팩트 투자유치대회 최우수상
2019.11. 오사카 이노베이션 허브 어워드 수상
2019.06. 문재인 대통령 한-스웨덴 경제사절단 소셜임팩트기업 선정 (6개 기업 선정)
2019.04. 서울시 올해의 스타트업 대상
2017.10. 유니크굿컴퍼니 창업

유니크굿컴퍼니 소개

유니크굿컴퍼니는 세상이 당면한 문제를 유니크하고 굿한 방법으로 해결하는 솔루션을 개발하는 ICT 기업으로 상상만 하던 이야기들을 현실공간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드는 창작자 기반의 인터랙티브 콘텐츠 플랫폼 '리얼월드(Realworld)'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리얼월드를 이용하면 여러분은 흥미진진한 이야기 속 주인공이 되어 스스로 현실 공간과 온라인을 넘나들면서 나의 반응과 선택에 따라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고 특히 증강현실(AR)은 물론 GPS, 챗봇, NFC, 전화송수신 등 최신의 실감기술까지 접목하여 차원이 다른 몰입감을 경험할 수가 있답니다. 이로 인해 2022년 MZ세대 올해의 트렌드로 리얼월드가 선정되기도 하였습니다.
연혁
2022.1. 3년 연속 한국관광공사 ‘올해의 관광벤처’ 선정 (’21 사장상, ‘20 사장상, ‘19 장관상)
2021.12. 신한금융그룹 신한스퀘어브릿지 Hero IR 대상
2021.04. KOTRA 글로벌점프300 스타트업 선정
2020.10. 소셜벤처 혁신대회 최우수상
2019.12. 서울-관광 스타트업 대상
2019.11. 세계기업가정신주간 청년기업인상 표창(중기부 장관상)
2019.11. 문화예술 임팩트 투자유치대회 최우수상
2019.11. 오사카 이노베이션 허브 어워드 수상
2019.06. 문재인 대통령 한-스웨덴 경제사절단 소셜임팩트기업 선정 (6개 기업 선정)
2019.04. 서울시 올해의 스타트업 대상
2017.10. 유니크굿컴퍼니 창업